본 교육 내용은 컨설팅의 정의, 목표, 특성, 효과, 종류와 컨설팅 발전에 따른 위상 변화에 대하여 다루고자 합니다
아래 내용은 신문기사 내용입니다.
오래된 기사 내용이지만 컨설턴트에 대한 기업들의 인지는 현재도 과거와 마찬가지로 동일한 인식을 갖고 있다고 보여 집니다
그러면 컨설턴트로 일하시는 분들의 일상은 어떨까요? 2020년 부터 시작된 워라벨 및 52시간 근무제 등으로 이러한 삶이 내게 어떤 영향을 미칠까요? 한번은 생각해 보시길 바랍니다.
사례. 컨설턴트 K씨의 일과표
위의 예에서 보듯이 컨설턴트들의 일상은 대체로 유사하다고 보면 됩니다. 이러한 컨설팅의 삶을 이해해야 컨설팅업에 대한 이해도 충분히 가능하다고 생각합니다
아래 내용은 '컨설턴트 일과의 특징' 입니다(본 일과는 비즈니스 및 전략 컨설턴트 기준 임)
이러한 컨설턴트의 일과를 보시면 어떤 생각이 드나요? 그렇기에 컨설턴트는 프로의식을 필요로 하며 앞서 보여드린 신문기사 처럼 젊은 나이가 대기업 임원으로 가기 위한 Path로 많이들 활용합니다..
따라서 막연히 컨설턴트는 멋지고 좋다고 보다는. 명확하게 자신이 컨설턴트로서의 비전을 가져야 합니다
ㅇ 컨설팅 정의
본 블로그에 컨설팅 직업에 대하여 설명할 때 이미 작성하였지만 다시한번 컨설팅 정의에 대하여 얘기해 보고자 합니다. 컨설팅에 대한 정의는 매우 다양하고 많습니다. 그리곻 한가지 공통점을 뽑고 정의해 보자면
컨설팅이란? 고객의 문제점 해결, 고객의 성장 기회에 대한 포착 및 활용을 지원, 교육과 훈련의 실시, 고객의 변화 적응 능력 신장 등의 통해서 고객의 목표 달성, 역량강화, 경쟁력 확보를 지원하여 궁극적으로는 고객 만족을 서비스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ㅇ 컨설팅 목표
컨설팅회사의 다양한 서비스 경험과 축적된 Konw-How를 바탕으로 Best Pratice, 최신 경영이론 및 산업에 대한 지속적인 연구를 통해 고객의 상황에 가장 적합한 솔루션을 제공하는 것으로 목표로 합니다
ㅇ 컨설팅 특징
이러한 컨설팅 서비스는 무형성, 현장의 중요성, 비표준화, 소멸성의 속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 무형성 > 지식, 스킬의 무형성으로 컨설팅 결과의 비가시화입니다
- 중요성 > 현장에서 컨설팅 서비스를 고객에게 전달합니다
- 비표준화 > 컨설턴트의 역량에 차이가 있고 고객의 사황에 따라 요구가 다양합니다
- 소멸성 > 컨설팅 서비슨 보관/저장이 어렵습니다
ㅇ 시장 내 존재하는 다양한 컨설팅 Player
비고, Bearing Point는 삼정KPMG, Accenture는 AT커니, HIT(현대정보)는 롯데정봇시스템으로 인수합병되어 현재로는 존재하지 않습니다
ㅇ 컨설팅 Industry
가트너에 의하면 컨설팅은 SI(System Integration) Industry 영역의 Professional Service Category에 해당됩니다
PS : 물론 해당 자료는 매우 오래된 자료가 지금은 많이 변화되었을 것이나 과거의 변천사를 아는 것도 중요하다 생각되어 작성합니다
다음 회차는 컨설팅 프로젝트의 이해에 대하여 진행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혹 궁금한점 있으시면 남겨주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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