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I 및 ISP컨설팅

컨설팅 기법 & 도구 설명 - 개요(1)

히즈웰컨설팅(hizwell-consulting) 2024. 2. 28. 15:57
728x90
반응형

▶컨설팅 기법과 도구

주어진 문제를 해결하는 기술상의 방법을 기법이라 할 수 있으며 기법을 적용하는데 있어서 특정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사용하는 잘 구조화된 수단을 도구라 합니다. 기법과 도구는 상황에 따라서

    혼용하기도 합니다

→ 기법은 적용 목적에 따라 1) 일반 범용  2) 비즈니스 케이스 분석 3)  전략 기획으로 분류하여 도구들을

    정리하고자 합니다

     나열한 도구와 기법들은 아래와 깉이 전형적인 문제해결 과정 중 1)과 단계 7)을 제외한 모든 단계에 활용

     할 수 있습니다

    1) 자료를 수집한다

    2) 자료를 진단한다

    3) 목표를 설정하고 우선 순위를 정한다

    4) 대안을 만들고 분석한다

    5) 대안 중 하나를 선택한다(결정을 내린다)

    6) 그 결정을 수행할 단계적인 행동을 계획한다

    7) 그 계획을 이행한다

    8) 목표와 대조하여 성과를 평가한다

▶일반 범용 기법은 프로젝트의 전 과정에 걸쳐서 사용할 수 있는 기업으로서 문제해결 기법, 면담 기법,

   벤치마킹 기법, 대안 선택기법으로 나누어 도구들을 정리하였습니다

▶문제해결 기법은 크게 논리력과 통합력, 분석력에 기초한 논리적인 접근법을 지원하는 시스템적

    해결방법과 창조적인 아이디어를 도출하는데 도움을 주는 창조적 문제해결 방법으로 활용합니다

▶이해관계자 또는 전문가로 부터 유용한 요구사항 및 정보를 얻어내기 위해서는 면담기법과 개선방향

    또는 개선목표로 삼기 위해서 선진사례를 보고 자사에 적용하기 위해서는 벤치마킹 기법을 활용합니다

문제해결기법에 의해 도출된 대안을 상대로 최적의 대안을 선정하는 과정은 논리적, 통합적인 관점에서의 

   접근이 요구되며, 의사결정자의 판단 과정에 보다 주관성을 배제시키고, 타당한 결론을 선택하도록 하기

  위해서는 대안 선택 기법을 활용합니다

비즈니스 케이스 분석은 투자를 승인하고 투자 기간 동안에 수행되는 일의 방향을 제공하기 위해

    사용되는 비용/효과  측면의 정량적인 모델입니다

전략기획기법은 회사의 전략의 검토 및 수립을 하기위해서 필요로 하는 기법들을 포함합니다

 ※ 컨설팅 기법 유형 및 List

기법 분류 기법 도구 비고
일반 범용 문제해결 기법   1. 특성요인도  
  2. 매트릭스 사고법  
  3. 파레토 분석  
  4. 역장 분석  
  5. 델파이법  
  6. PERT  
  7. 포스트  
  8. 이슈 트리  
  9. 논리 나무  
면담 기법 10. 면담 기법  
벤치 마킹 기법 11. 벤치 마킹법  
대안선택 기법 12. 다중 투표법  
13. 명목 그룹법  
14. 쌍대 순위 매트릭스 법  
비즈니스 케이스 분석 비즈니스 케이스 분석 기법 15. 비즈니스 케이스 분석  
기법분류 기법 도구 비고
전략기획 경영환경분석-변화동인 영향분석 16. 변화동인 평가  
경영환경분석-이해관계자 기대치분석 17. 이해관계자 분석  
경영환경분석-산업구조 분석 18. 5Forces 분석  
19. 시장적합도 대 매력도 모델  
경영환경분석-시장 및 고객 분석 20. 시장고객 세분화  
21. 고객의 목소리  
 경영환경분석-경쟁사 분석 22. 벤치마킹  
23. 경쟁사 프로필  
24. 경쟁 포지셔닝  
전사경영전략개발-비전 및 미션설정(검증) 25. 비전기술서  
26. 미션기술서  
전사경영전략개발-기업가치 분석 27. Valuation 모델  
28. 주주부가가치(SVA)분석  
29. 가치맵  
30. 가치동인 트리  
전사경영전략개발-수익성 검토 31. 제품수익성 분석  
32. 고객 파레토 분석  
기법 분류 기법 도구 비고
전략기획 전사경영전략개발-내부역량 평가 33. SWOT분석  
34. 제품 포트폴리오분석  
35. 가치사슬  
36. 핵심역량 분석  
전사경영전략개발-전략달성도 점검 37. 진척도 점검  
38. 갭 분석  
전사경영전략개발-전략방향 및 목표설정 39. 전략적 포지셔닝  
전사경영전략개발-중단기 전략대안 개발

40. 시나리오 Envisioning  
41. 전략대안 파악 및 평가  
전사경영전략개발-전략대안 합리화 및 타겟선정 42. 최적전략 선택  
전사경영전략개발-리스크 평가 43. 리스크 평가  
전사경영전략개발-시나리오모델링 및 민감도 분석(실행운영전략수립) 44. 민감도 분석  
45. 비즈니스 모델링  
전략 및 타겟 선정(전략이행 모니터링 46. 균형 성과표  
전략 경영 47. 전략적 기업 경영  
48. 성과 측정 시스템 도구  

다음 게시글에서는 현장에서 많이 사용되는 주요 기법을 하나씩 설명하고 컨설팅 수행 차원에서 부가적인 설명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잘 숙지하셔서 회사 업무를 수행하는데 필요한 영역에서 잘 적용하여 업무에 도움이 되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