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설팅 기법과 도구
→ 주어진 문제를 해결하는 기술상의 방법을 기법이라 할 수 있으며 기법을 적용하는데 있어서 특정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사용하는 잘 구조화된 수단을 도구라 합니다. 기법과 도구는 상황에 따라서
혼용하기도 합니다
→ 기법은 적용 목적에 따라 1) 일반 범용 2) 비즈니스 케이스 분석 3) 전략 기획으로 분류하여 도구들을
정리하고자 합니다
나열한 도구와 기법들은 아래와 깉이 전형적인 문제해결 과정 중 1)과 단계 7)을 제외한 모든 단계에 활용
할 수 있습니다
1) 자료를 수집한다
2) 자료를 진단한다
3) 목표를 설정하고 우선 순위를 정한다
4) 대안을 만들고 분석한다
5) 대안 중 하나를 선택한다(결정을 내린다)
6) 그 결정을 수행할 단계적인 행동을 계획한다
7) 그 계획을 이행한다
8) 목표와 대조하여 성과를 평가한다
▶일반 범용 기법은 프로젝트의 전 과정에 걸쳐서 사용할 수 있는 기업으로서 문제해결 기법, 면담 기법,
벤치마킹 기법, 대안 선택기법으로 나누어 도구들을 정리하였습니다
▶문제해결 기법은 크게 논리력과 통합력, 분석력에 기초한 논리적인 접근법을 지원하는 시스템적
해결방법과 창조적인 아이디어를 도출하는데 도움을 주는 창조적 문제해결 방법으로 활용합니다
▶이해관계자 또는 전문가로 부터 유용한 요구사항 및 정보를 얻어내기 위해서는 면담기법과 개선방향
또는 개선목표로 삼기 위해서 선진사례를 보고 자사에 적용하기 위해서는 벤치마킹 기법을 활용합니다
▶문제해결기법에 의해 도출된 대안을 상대로 최적의 대안을 선정하는 과정은 논리적, 통합적인 관점에서의
접근이 요구되며, 의사결정자의 판단 과정에 보다 주관성을 배제시키고, 타당한 결론을 선택하도록 하기
위해서는 대안 선택 기법을 활용합니다
▶ 비즈니스 케이스 분석은 투자를 승인하고 투자 기간 동안에 수행되는 일의 방향을 제공하기 위해
사용되는 비용/효과 측면의 정량적인 모델입니다
▶ 전략기획기법은 회사의 전략의 검토 및 수립을 하기위해서 필요로 하는 기법들을 포함합니다
※ 컨설팅 기법 유형 및 List
기법 분류 | 기법 | 도구 | 비고 |
일반 범용 | 문제해결 기법 | 1. 특성요인도 | |
2. 매트릭스 사고법 | |||
3. 파레토 분석 | |||
4. 역장 분석 | |||
5. 델파이법 | |||
6. PERT법 | |||
7. 포스트 잇 법 | |||
8. 이슈 트리 | |||
9. 논리 나무 | |||
면담 기법 | 10. 면담 기법 | ||
벤치 마킹 기법 | 11. 벤치 마킹법 | ||
대안선택 기법 | 12. 다중 투표법 | ||
13. 명목 그룹법 | |||
14. 쌍대 순위 매트릭스 법 | |||
비즈니스 케이스 분석 | 비즈니스 케이스 분석 기법 | 15. 비즈니스 케이스 분석 |
기법분류 | 기법 | 도구 | 비고 |
전략기획 | 경영환경분석-변화동인 영향분석 | 16. 변화동인 평가 | |
경영환경분석-이해관계자 기대치분석 | 17. 이해관계자 분석 | ||
경영환경분석-산업구조 분석 | 18. 5Forces 분석 | ||
19. 시장적합도 대 매력도 모델 | |||
경영환경분석-시장 및 고객 분석 | 20. 시장고객 세분화 | ||
21. 고객의 목소리 | |||
경영환경분석-경쟁사 분석 | 22. 벤치마킹 | ||
23. 경쟁사 프로필 | |||
24. 경쟁 포지셔닝 | |||
전사경영전략개발-비전 및 미션설정(검증) | 25. 비전기술서 | ||
26. 미션기술서 | |||
전사경영전략개발-기업가치 분석 | 27. Valuation 모델 | ||
28. 주주부가가치(SVA)분석 | |||
29. 가치맵 | |||
30. 가치동인 트리 | |||
전사경영전략개발-수익성 검토 | 31. 제품수익성 분석 | ||
32. 고객 파레토 분석 |
기법 분류 | 기법 | 도구 | 비고 |
전략기획 | 전사경영전략개발-내부역량 평가 | 33. SWOT분석 | |
34. 제품 포트폴리오분석 | |||
35. 가치사슬 | |||
36. 핵심역량 분석 | |||
전사경영전략개발-전략달성도 점검 | 37. 진척도 점검 | ||
38. 갭 분석 | |||
전사경영전략개발-전략방향 및 목표설정 | 39. 전략적 포지셔닝 | ||
전사경영전략개발-중단기 전략대안 개발 |
40. 시나리오 Envisioning | ||
41. 전략대안 파악 및 평가 | |||
전사경영전략개발-전략대안 합리화 및 타겟선정 | 42. 최적전략 선택 | ||
전사경영전략개발-리스크 평가 | 43. 리스크 평가 | ||
전사경영전략개발-시나리오모델링 및 민감도 분석(실행운영전략수립) | 44. 민감도 분석 | ||
45. 비즈니스 모델링 | |||
전략 및 타겟 선정(전략이행 모니터링 | 46. 균형 성과표 | ||
전략 경영 | 47. 전략적 기업 경영 | ||
48. 성과 측정 시스템 도구 |
다음 게시글에서는 현장에서 많이 사용되는 주요 기법을 하나씩 설명하고 컨설팅 수행 차원에서 부가적인 설명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잘 숙지하셔서 회사 업무를 수행하는데 필요한 영역에서 잘 적용하여 업무에 도움이 되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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