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설턴트 직업

마음을 움직이는 스피치에 대하여....

히즈웰컨설팅(hizwell-consulting) 2020. 3. 29. 17:3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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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피치, 연설에 대하여 21세기 글로벌 최고 중 한 사람을 택한다면 지금은 고인이신 스티브잡스를 빼놓을 수 없다. 그리고 미국 대통령 이었던 오바마,,,,대한민국에서는 고인이신 노무현 대통령 등을 뽑을 수 있지 않을까? 여기서 누가 1등이고는 중요하지 않다.

대기업에서 컨설팅을 하면서 이러한 교육을 받을 수 있었던 것에 참 감사를 드린다. 지금은 경영컨설팅 회사를 운영하고 있지만 역시나 컨설턴트로서 이러한 Speech에 대한 교육은 실제 현장에서 매우 중요하며 효과가 있음은 당연하다. 

오늘 이러한 내용에 대하여 당시 교육 받은 내용을 공유하고자 합니다

오늘날 Speech를 하기 위해서 지금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  그것은 철저한 준비와 준비된 내용을 완벽하게 전달 할 줄 알아야 할 것이다...오늘 이러한 두 맥락에 대하여 나누고자 합니다

"마음을 움직이는 스피치는...." 1. 청중  2. Key Message  3. Story Line  4. 전달 의 관점에서 내용을 구성할 수 있습니다. 해당 내용은 어느정도 직장 생활한 분 들이라며 많이 들어본 내용들이고 또한 Key word일 것입니다. 그러나 사실 실천은 쉽지 않았을 것입니다. 오늘 간단히 해당 내용들에 대하여 Wrap Up 측면에서 나누어 보고자 합니다

1. 청중(Audience)

미국 링컨 대통령의 말을 인용합니다 " 나는 그들이 무엇을 듣고 싶어할까를 생각하는데 2/3 시간을 사용하고, 내가 말하고 싶은 내용을 생각하는데 1/3을 사용한다"

참 의미 있는 말씀이죠.그런데 사실 우리는 내 생각을 남에게 전달하기 위해 많은 시간을 사용하고 있지 않은지요? 저도 제외는 아니죠.....참그럼 위의 말을 실천하기 위해

1) 수요자 입장에서 생각하라

- 누가 당신의 청중인가?

- 그들의 흥미는 무엇인가?

- 그들은 주제에 대하여 얼마나 아는가?

- 당신 메세지에 어떻게 반응 하겠는가?

2) 수요자 별로 다르게 전달하라

- 설득(persuade)(지식정도 높고 + 참여/수용력 낮음)

- 통지(Inform)(지식정도 높고 + 참여/수용력 높음)

- 참여(Participate)(지식정도 낮고 + 참여/수용력 낮음)

- 설명(Explain)(지식정도 낮고 + 참여/수용력 높음) 

중 한 영역을 선택하여 전달할 내용을 구성합니다

2. Key Message

정보를 쏟아내는 것은 역효과이며 혼돈스럽고 지루하다. 따라서 기억할 수 있는 정보를 한정하고 압축해서 강력히 전달해야 합니다

유명한 연설들의 공통점은 Key Message관점에서 전달한 것입니다. 아래 사례를 보도록 하겠습니다

1) 프랭클링 루즈벨트 - "우리가 두려워 유일한 것은 두려움자체"

2) 에이브라함 링컨 - " 국민의, 국민을 위한, 국민에 의한"

3) 마틴 루터 킹 - " I have a dream! "

Key Message는 두가지 질문에서 시작합니다

1) 스피치가 끝난 후 청중이 기억할 말은?

2) 청중들이 동료들에게 들려주는 말은?

또한 3가지 항목으로 구성합니다. (1) 단순  (2) 구체  (3) 감성 으로 만듭니다. 그렇다면 이렇게 만들어진 Key Message를 효과적으로 전달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그것은 바로 Storytelling을 만드는 것이다. 

Storytelling이란것은 듣는 사람의 변화를 목적으로 화자가 전달하고 싶은 Key Message에 이야기를 입하는 기법이다

이러한 Storytelling은 힘을 갖게 되는데  Statement < Story (이야기를 좋아하는 것은 인간의 본성), Commitment(소통, 공감의 힘)을 갖게 됨

즉 스토리 텔링은 사실에 대한 보드가 아닌 개인적이고 주관적인 의미에 대한 이야기 나누기이다

이러한 스토리 텔링의 소재는 1) 회사.주변 사람  2) 내 경험   3) 기타 자료를 통해 찾을 수 있습니다

3. Story Line

스토리 라인은 의식의 흐름을 따라가게 되는다 (1) 상황  (2) 청중들의 Needs  (3) 목표달성에 걸림돌  (4) 해결책  (5) 미래상황으로 구성하게 됩니다

4. 전달

이러한 스토리 라인으로 구성된 내용을 전달하는 데 있어 1) Opening을 장악(Rapport 형성,  청중의 입장에서,  감성을 터치)  2) 그림으로 설득(시각적 효과 극대화, 숫자보다는 주장을,  효과적인 비판)  3) 강약으로 승부 4) 손과 순으로 말함  5) SHOW를 함  6) Closing으로 터치(짧고 간결, 감정적인 자극을 담아, 핵심문구를 한 번 더 강조)

 

이러한 4가지의 구성 기법을 통해 마음을 움직이는 Speech내용을 구성할 수 있을 것입니다. 컨설턴트는 많은 문서작업을 하게되며 이러한 기법들을 적용하여 보고서, 발표자료 등을 상황에 맞게 강조할 부분들을 터치하며 작성하게 됩니다. 컨설턴트가 되고자 할 경우 이러한 보고서, 발표자료, 산출물 작성등이 기본적으로 잘 이루어 지기 위해 꼭 필요한 내용이오니 숙지하시면 좋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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