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설턴트 직업

대인관계 관리능력을 배우자(I)....

히즈웰컨설팅(hizwell-consulting) 2020. 3. 26. 14: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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직장 생활 뿐만 아니라 사회 생활 하면서 가장 어렵고도 중요한 것이 사람과의 관계가 아닌가 생각된다.

사회에서는 나와 같은생각을 갖고 있는 사람도 있는 반면 다른 생각을 갖는 사람도 있다. 그런데 문제는 다른 생각을 갖는 사람을 잘못된 사람 또는 틀린 사람이라는 개념이 사실 강한 것이 사회에서의 일반적 관념이 아닐까 생각된다

그러나 조직 생활이라는 측면에서 대인관계 인간 관계는 정말 중요한 것 같다. 이것으로 인해 퇴사하고 때론 다툼을 하는 등  불미스러운 일들이 발생하는 것이 사실이다. 이러한 일들은 조직이라는 환경에서는 모두 존재한다고 보면 되지 않을까?

오늘 이러한 사회 및 조직 생활에서 지혜롭게 하기 위해서 오늘 몇가지 내용들을 간단하게 나누고자 합니다

1. 인간관계의 이해  2.대인관계 관리와 커뮤니케이션  3. 대인관계 영향력 높이기  4. 사람 바로보기  5. 사람 움직이기

에 대한 모듈에 대하여 간단하게 나누고자 한다

1. 인간관계의 이해 > 인간 관계의 특징, 현상을 이해하고 직장 및 인간관계에서의 그 영향을 알고 또한 자신의 부족한 부분을 성찰하여 개선할 수 있는 요소를 찾아봐야 한다

ㅇ 대인 관계 증진하기

    1) 비난이나 비평, 불평하지 마라

    2) 솔직하고 진지하게 칭찬과 감사를 하라

    3) 상대방의 관심사에 대해 이야기 하라

    4) 경청 하라

    5) 이름을 잘 기억하고 자주 그 이름을 불러라

    6) 동일 한 것을 찾고 공유하라

    7) 긍정적인 생각, 표현으로 상대방을 고무시켜라

    8) 상대방으로 하여금 중요하다는 느낌이 들게 하라

    9) 약속을 꼭 지켜라

2. 대인관계 관리와 커뮤니케이션 > 대인관계의 중요한 수단인 커뮤니케이션의 개념을 이해하고 그 영향을 알게된다. 또한 커뮤니케이션의 오류, 왜곡 현상을 분석하고 그 원인을 알 수 있다. 갈등 시 커뮤니케이션 현상을 진단, 점검해보고 미진한 부분을 성찰, 스킬 학습의 동기를 갖을 필요가 있다

ㅇ 커뮤니케이션 개념 >이해관계자간의 다양한 방법을 통해 상호간의 의견과 감정을 공유/전달하는 방법으로 2명 이상의 사람들 간 언어적. 비언어적 수단으로 자신의 의견, 감정, 정보를 전달하고 피드백 받으며 상호작용하는 과정이다

ㅇ 커뮤니케이션 기능 > 타인에 대해 영향력을 행사하기 위해서 상호 이해하는 것이다. 궁극적으로 분할된 업무를 연결하여 조직목표를 효과적으로 완수하는 역할을 하는 바 그 중요성이 크다

ㅇ '조하라 창' 의의 > Joseph Luff와 Harry Ungham  두 사람에 의해 고안된 커뮤니케이션 모델로 창문과 유사한 도형으로 표시되어 조하리의 창이라 부른다

'조하라의 창'은 크게 4가지 영역으로 구성된다

1) 공개영역 창문(Open Area) > 나와 다른 사람이 자유롭고 개방된 정보가 교환되는 창문으로 상호 신뢰성 및 많은 정보가 적절하게 상호 분배될 때 확장된다

2) 맹인영역 창문(Blind Area) > 자신은 모르나 남은 아는 나에 대한 창문으로 본인은 지각하지 못하는 사이 자신에 대한 정보를 주게 된다

3) 비밀영역 창문(Hidden Area) > 자신만 알고 타인은 알지 못하는 정보의 창으로 보통 그러한 정보가 집단에 공개되면 부정적으로 판단될 것이라 보고 공개하지 않는다

4) 미지영역 창문(Unknown Area) > 본인도 모르고 집단도 모르는 영역으로 모든 것을 다 아는 것은 불가능하므로 누구에게나 항상 존재한다

이러한 이론의 시사점을 알아보고자 한다

1) 공개영역 창문 확대가 중요함 > 공개영역 창문이 크다는 것은 개인이 개방되고 떳떳하며, 아울러 타인이 자신의 행동을 오해할 소지가 줄어든다는 의미한다, 따라서 공개영역 창문을 확대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2) 맹인영역 창문 축소방법 > 집단 구성원의 피드백으로 맹인영역의 창문을 줄일 수 있다, 따라서 먼저 집단 구성원의  피드백을 겸허히 수용하는 자세가 필요하다

3) 비밀영역 창문 축소방법 > 스스로 집단에게 피드백을 줌으로서 줄일 수 있다. 이를 통해 집단 구성원은 개인을 잘 이해할 수 있고 개인의 행동에 대한 오해도 줄일 수 있다

ㅇ 커뮤니케이션 착각(1:1 커뮤니케이션에서 범하기 쉬운 착각)

- 내가 사용하는 단어의 의미를 상대방도 똑같이 받아 들일 것이다

- 수신자가 이해해야 한다

- 발신자의 책임이다

- 열심히 듣기만 하면 된다

- 그럴 것이다 및 쉬운일이다

 

 다음에는 3. 대인관계의 영향력 높이기 4. 사람 바로보기  5. 사람 움직이기 모듈에 대하여 나누고자 합니다. 오늘도 내 옆에 있는 사람에 대하여 존중하고 경청하고 이해할려는 모습은 어떨까요???

다음에 뵙겠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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