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시간에는 신규사업 기회에서 'New' Business 개념에 대하여 다루고자 합니다
가치의 새로움 여부는 고객 입장에서 보아야 합니다
1. 기존 고객 + 기존 가치 : 기존사업
2. 신규고객 + 기존가치 : 시장 침투/확장(Market Development)
3. 기존고객 + 신규가치 : 상품/서비스 개발
4. 신규고객 + 신규가치 : Diversification
1번 -> 4번으로 갈수록 'New value Proposition'개념을 갖게 된다
IT서비스 산업에서 신기술 출현, 산업간 융합, 사업 수행 방식의 변화는 신규사업의 기회를 제공하게 됩니다
이러한 사업의 본질은 Value Proposition을 중심으로 시장과 기업을 연결시키는 것입니다
가치 명제(Value Proposition)측면에서 고객 가치별 정의를 내려 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고객 가치 |
정의 |
효율성의 가치 |
- 평균 시장 가격과 비교하여 낮은 가격 또는 고객의 비용절감(탐색, 협상, 계약, 조정 등)에 의해 |
편리성의 가치 |
- 고객에게 정보, 상품, 서비스, 인터페이스 등을 편리하게 제공하여 고객 만족을 이끌어 내는 - 고객이 언제 어디서나 다양한 제품과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하여 편리성을 제공하는 가치 |
신속성의 가치 |
- 고객의 요구에 신속히 반응하여 고객 만족을 이끌어 내는 가치( 거래의 신속성, 신속한 주문 이행, |
개인화 가치 |
- 다양한 취향과 선호도를 지닌 고객들에게 각자의 취향에 맞도록 상품과 서비스는 물론이고 거래 |
커뮤니티 가치 |
- 고객에게 정보, 지식, 의사소통의 원천이 되는 커뮤니티를 제공하는 가치 ( 정보/지식/경험의 공유, |
오락 및 감성적 가치 |
- 제품 또는 서비스 그 자체를 통해서나 고객에게 휴식, 즐거움, 가상체험의 공간을 마련하여 고객 |
신뢰의 가치 |
- 안전한 보안 서비스, 프라이버시 보호, 고객의 최적 경험을 제공함으로써 고객에게 제공되는 신뢰의 |
신축성의 가치 |
- 양적 및 질적 측면에서 고객 요구의 변화를 유연하게 충족시킬 수 있는 가치(고객 요구의 변화에 |
이러한 신규사업은 단계적으로 추진 -> 단계별로 중점적으로 확보해야 할 Business Bulding Block의 목표가 다르고 자원도 다르게 나타납니다(단계별로 차별화된 관리 방식이 필요함)
(New Business Development 프로세스)
1. BM Ideation
성공적인 BM Ideation을 위해 Trend 분석 기반의 Opportunity Map, Long-List를 작성하여 평가한 후 선정된 Idea에 대한 Concept Design을 수행 합니다
2. Planning
Planning은 Business Building Block에 대한 기본 설계작업 입니다
3. Incubation, Entry, Growth
이러한 단계별 절차를 따라서 신규사업 대상을 최종 선정하고 인큐베이팅 및 자원을 투입하여 성장성 기반의 사업으로 육성나가도록 해야 합니다
오늘은 신규 사업 추진 프로세스 및 주요 단계 내용에 대하여 살펴보았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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