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 역량 강화 교육

6. 신규사업 기회-New Business

히즈웰컨설팅(hizwell-consulting) 2021. 1. 7. 15:42
728x90
반응형

이번 시간에는 신규사업 기회에서 'New' Business 개념에 대하여 다루고자 합니다

가치의 새로움 여부는 고객 입장에서 보아야 합니다

1. 기존 고객 + 기존 가치 : 기존사업

2. 신규고객 + 기존가치 : 시장 침투/확장(Market Development)

3. 기존고객 + 신규가치 : 상품/서비스 개발

4. 신규고객 + 신규가치 : Diversification 

1번 -> 4번으로 갈수록 'New value Proposition'개념을 갖게 된다

 

IT서비스 산업에서 신기술 출현, 산업간 융합, 사업 수행 방식의 변화는 신규사업의 기회를 제공하게 됩니다

이러한 사업의 본질은 Value Proposition을 중심으로 시장과 기업을 연결시키는 것입니다

 

가치 명제(Value Proposition)측면에서 고객 가치별 정의를 내려 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고객 가치

정의

효율성의 가치

- 평균 시장 가격과 비교하여 낮은 가격 또는 고객의 비용절감(탐색, 협상, 계약, 조정 등)에 의해
고객에게 제공되는 (계량화될 수 있는) 경제적 가치

편리성의 가치

- 고객에게 정보, 상품, 서비스, 인터페이스 등을 편리하게 제공하여 고객 만족을 이끌어 내는
가치(편리한 구매, 지불, 배달 서비스 편리한 일단계 또는 통합 서비스,  편리한 사용자 인터페이스, 거래의
단순성)

- 고객이 언제 어디서나 다양한 제품과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하여 편리성을 제공하는 가치

신속성의 가치

- 고객의 요구에 신속히 반응하여 고객 만족을 이끌어 내는 가치( 거래의 신속성,  신속한 주문 이행, 
 
고객 요구에 대한 신속한 피드백과 수용성 등)

개인화 가치

- 다양한 취향과 선호도를 지닌 고객들에게 각자의 취향에 맞도록 상품과 서비스는 물론이고 거래
 
환경을 제공해 주는 가치(제품/서비스의 개인화, 인터페이스의 개인화,  커뮤니케이션의 개인화,
 
채널의 개인화 가격결정의 개인화 등)

커뮤니티 가치

- 고객에게 정보, 지식, 의사소통의 원천이 되는 커뮤니티를 제공하는 가치 ( 정보/지식/경험의 공유, 
 
고객의 다양한 참여와 참여의 용이성,  고객 학습, 구매의사결정에 따른 위험의 감소, 공동구매
 
능력 등,  고객 상호간/고객과 기업간의 커뮤니케이션과 상호 지원 등)

오락 및 감성적 가치

- 제품 또는 서비스 그 자체를 통해서나 고객에게 휴식, 즐거움, 가상체험의 공간을 마련하여 고객
 
만족을 이끌어 내는 가치(이벤트,  가상체험,  호기심과 새로움, 심미적 요소 등)

신뢰의 가치

- 안전한 보안 서비스, 프라이버시 보호, 고객의 최적 경험을 제공함으로써 고객에게 제공되는 신뢰의
 
가치(인증성·기밀성·무결성·부인방지 등의 보안 서비스, 프라이버시 보호, 제품 또는 서비스와 제공
 
정보의 신뢰성,  배송의 신뢰성, 반품·반환·환불 등에 의한 품질보증, 계약과 주문이행에 대한 신뢰성,
 
브랜드의 신뢰성 등)

신축성의 가치

 - 양적 및 질적 측면에서 고객 요구의 변화를 유연하게 충족시킬 수 있는 가치(고객 요구의 변화에
  
대응한 새로운 제품과 서비스의 도입, 고객 상호간/고객과 비즈니스 참여자들 간의 협력과 조정
  
활동의 유연성, 시장 환경의 변화에 따른 비즈니스 모델 변화 및 적응력)

 

이러한 신규사업은 단계적으로 추진 -> 단계별로 중점적으로 확보해야 할 Business Bulding Block의 목표가 다르고 자원도 다르게 나타납니다(단계별로 차별화된 관리 방식이 필요함)

(New Business Development 프로세스)

1. BM Ideation 

성공적인 BM Ideation을 위해 Trend 분석 기반의 Opportunity Map, Long-List를 작성하여 평가한 후 선정된 Idea에 대한 Concept Design을 수행 합니다

2. Planning

Planning은 Business Building Block에 대한 기본 설계작업 입니다

 

3. Incubation, Entry, Growth

이러한 단계별 절차를 따라서 신규사업 대상을 최종 선정하고 인큐베이팅 및 자원을 투입하여 성장성 기반의 사업으로 육성나가도록 해야 합니다

오늘은 신규 사업 추진 프로세스 및 주요 단계 내용에 대하여 살펴보았습니다. 감사합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