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 역량 강화 교육

15. 전략적 사고(2) : 논리력, 창조력

히즈웰컨설팅(hizwell-consulting) 2021. 1. 28. 15:30
728x90
반응형

▶ 논리(Logic)란 ' 말이나 글에서 사고나 추리를 이치에 맞게 이끌어 가는 과정이나 원리(a way of thinking or explaining something)'로 논리적 분석을 위해서는 2가지 도구가 필요함

1. 분석의 '폭'을 확보             2. 분석의  '깊이'를 확보

▶ 논리적으로 잘 정리하기 위한 시작은 논리적 분석의 폭을 확보하는 것입니다. 최기에는 가능한 원인들을 폭넓게 수집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아래 예시 참조)

 

논리적 분석의 폭이 확보되면, 그 다음은 분석의 깊이를 확보하는 것입니다. 논리적으로 탐구하지 않으면 피상적이면서 선언적인 해결책 밖에 제시하지 못하기 때문에 상황을 나누어 보고 손에 잡히는 해결책이 떠오르는 순간까지 "왜?"를계속 질문해 봅니다

▶ 창조력

논리적인 분석의 폭과 깊이에 몰두한다고 문제의 해결책이 찾아지는 것은 아닙니다. '너무 많이 모으지 않음' , '너무 많이 알지 않음'이라는 역설적인 측면도 고려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상상해 보려는 자세가 중요합니다. 해결안 창출의 가능성을 높이는 것은 최대의 정보/지식양이 아닌 최적의 정보/지식 양입니다. 사전에 풍부한 정보/지식을 갖추면 창조적 아이디어가 쉽게 나오게 됩니다

▶ 창조력은 선천적인 요소가 꽤 강한 것이 사실입니다. 그러나 예술이 아닌 일상의 세계에서는 노력 여하에 따라 누구라도 '보다 창조적'이 될 수 있음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