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프리젠테이션 기본 프로세스
● 청중 파악의 중요성
프레젠테이션을 해본 경험이 풍부한 사람들이 청중을 파악하는 것이 얼마나 중요한가에 대해 언급한 말들이다
1. 캔 해머, AT&T
청중을 생각하지 않고 프레젠테이션을 계획하는 것은 러브레터를 쓴 다음 겉봉에 ‘우리를 아는 모든 사람들에게’ 라고 적는 것과 같다
2. 레드 아우얼바흐, 보스턴 셀틱스
중요한 것은 당신이 무엇을 말하는가가 아니라, 청중이 무엇을 듣는가이다.
● 청중 파악의 고려사항
1. 청중의 규모
2. 청중의 지식과 수준
3. 청중의 태도
4. 결정권자
● 청중의 규모
청중이 적을 경우 |
청중이 다수일 경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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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류 |
사내회의, 임원회의, 부문 미팅, 비공식 회의 등 |
학회, 전람회, 강연회, 국제회의, 공식회의 등 |
숫자 |
10~20인 정도 |
100인 이상 |
청중의 성격 |
• 단일 • 청중 상호간에 안면이 있다 • 청중 사이에 긴장감이 있다 |
• 혼합 • 청중은 서로 모른다 • 청중 사이에 긴장감이 없다 |
프레젠테이션의 주의점 |
• 테마가 구체적이다 • 컨셉을 압축하기 쉽다 • 비주얼을 많이 사용할 수 있다 • 연출에 그다지 공들이지 않는다 • 자료는 그때그때 배포한다. |
• 테마가 일반적이다 • 컨셉을 압축하기 힘들다 • 비주얼에 제한이 있다 • 공들인 연출이 필요하다 • 자료는 전후에 일괄배포한다 |
● 청중의 태도
청중의 태도 |
대응 방법 |
세부 내용 |
호의적 |
직접적으로 말하라 |
핵심 메시지가 무엇인지 처음부터 청중에게 말하라 |
목적을 정하라 |
목표에 대해 동의를 구하고, 이에 따른 이익과 손실을 알려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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행동을 요구하라 |
추후 실행계획, 요구, 역할을 분명하게 표현하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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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립적 |
정보가 부족한 청중 |
질문을 완전히 파악, 명확한 구조 속에서 주제를 제시, 과다한 정보 제공 금지 |
흥미가 없는 청중 |
직접적인 이익과 손실을 시각화하여 제시, 논쟁을 피하고 구체적인 사례를 제시, 쉽게 수용하고 실행할 수 있는 것을 제안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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결정을 내리지 않은 청중 |
중점사항에만 초점을 맞추어 청중의 지각과 평가를 변화시킴, 실제 사례를 보여주고, 그들이 결정을 내리기 쉬운 것을 제안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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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 호의적 |
공동의 기반을 발견한다 |
동의하는 부분부터 출발하며, 프레젠테이션 내용을 상호 유기적, 의존적으로 구성 |
그들의 관점을 확인하라 |
그들의 입장을 이해하는 모습을 보여주고, 논쟁 후 파급되는 효과를 가급적 감소시키며, 동의하지 않는 부분을 명확히 언급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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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실과 증거들을 제시하라 |
정보의 출처를 알리고 권위자나 전문가를 언급 |
● 시간확인의 중요성
맥켄지 컨설팅의 '진 젤라즈니'의 경험을 통한 주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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