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제 본격적으로 책의 내용에서 언급하는 전략들을 알아보고자 한다
# 새로운 돌파구 모색
사업의 발란스(프로테크 사업부 매출30% 상승, 수익 1% / 의료기기 사업부 2~3녀 내 흑자 예상), 는 업무의 우선순위 이다(공격젹 경영시 부족한 자원 = '시간') ==> 프로테크 사업부 실적 향상에 집중
왜? 매출 이익율이 매우 높아, 회사 수익성의 단기적 향상에 효과가 있음(예, 매출이익율 70%)
% 가설 % 1. 의료기기 사업부 매출 10억엔 증가 순이익 5천만엔 증가 2. 프로테크 사업부 매출 10억엔 증가, 순이익 5억엔 증가 > 1,2가설의 차이점음 매출이익율에서 차이점이 발생, 또한 경비 증가를 고려 해야 함
> MBA의 경우 미국벤처캐피탈리스느는 Risk높은투자시 그사업의 매출이익율을 매우 주의 깊게 고려 함. 즉 매출이익율이 낮은 사업은 아무리 열심히 노력해도 이익 발생이 어려움. 더군다나 상황이 악화되면 너무나도 간잔히 적자에 빠짐
> 매출이 낮은 원인은 비용대비 충분히 높은 가격 책정을 못하기 떄문이다. 그럼 왜 높게 가격을 책정하지 못하는가/? 고객이 인정하는 가치가 그것밖에 안됨
이를 위한 해결책은 1) 비용을 획기적으로 낮추는 방안. 그렇지 않으면 구조적으로 매력이 없는 사업일 가능성이 많다 . 따라서 부족한 경영자원을 매출이익율이 낮은 사업에 쏟아 부을 수 없다
교재에서 주인공(히로)은 프로테크 사업부, CEO는 의료기기 사업부를 맡음
[드러나는 문제점, Business Challeng]
1. 현상분석
1) 프로테크 사업부(임상검사약 자동검사기) 소속 사원들의 사기가 그다지 높아 보이지 않음. 남의 일 하듯 함. 반면 의료기기 사업부 사원들은 피 튀기는 경쟁에 정신이 없음. ==> 주인공의 생각 , 소비자, 경쟁기업들도 이렇게 한가하다면 조금만 노력하면 실적이 눈부시게 향상 될 것으로 판단
** 사업설명 스토리를 가짐 1) 실적 2) 시장의 규모, 성장율 3) 경쟁 4) 당사의 강점, 약점
2) 사업 제품 현황분석 ==> 제품 전략시 고려 (제품별(상세) 매출, 성장율 등 분석) -> 경쟁 메카니즘 분석(제품(특징)으로 인해 현상 유지하는 것으로 파악)
# 시장 전체가 어떻게 움직이고 있는지 파악 (프로테크 사업)
> "검체 검사" 1 조엑 시장 규모
> "검사약" 2000억엔 ::: Q1`. 이 업계의 대기업은 어디지? A : 작은기업, 외국계기업
Q2. 일본 상장 기업 수준의 기업은 없나? A: 전문으로 하는 대기업 없음, 실제로는 소규모 사업부
Q3. 큰 기업들과 경쟁하게 되는 경우는 없을까? A: 대기업 관심 없고(너무 세분화), 해외 제휴 증가
[종합적 결론] >> 뉴메디칼사는 이 분야에서 성장 할 수 있는 기회가 충분(연편균 10% 시장 성장)
3) 경쟁 현황 분석
- 시장 점유율 데이터 분석 > 프로테크사업부의 제품이 1위, 2위의 점유율을 유지, 제품 군 A/B/E 시장, 제품 A : 일본시장 2위, 그러나 1위의 독일 화학업체에 크게 뒤져 있음(3배의 Gap이 있으며, 주인공은 "주피터"를 통해 극복할려고 함)
(주인공 : 신제품 주피터가 프로테크 사업부의 시장 포지션을 비약적으로 개선시킬 수 있는 구세주 일 가능성이 매우큼), 만약 독일화학, 일본 경쟁업체들이 주피터 같은 종류 제품 출시 할 경우, 프로테크 사업부의 기회는 없어 질 것이고 이런 기회는 10년을 기다려도 다시 오지 않음
### 기술적 우위에 있는 "주피터" 제품 (강점과 약점)
Q1. 신제품은 무엇이 획기적이라는 것인지? 제품 성능 비교표, 주피터의 장점 파악 등 제품의 경쟁력 있는 장점 파악
Q2. "주피터"를 통해 곁다리로 해보는 검사 라고 생각하는 의사들의 고정관념을 타파 할 수 있느냐?(기술적 강점 + 경제성)
Q3. 가격만 맞으면 구구라도 흥미를 가질 것 같은데? 기계에 대한 투자 발생(약점)
# Product Portfolio
- 사업이 잘되는 위치와 사업이 경쟁에서 밀리는 제품으로 나누어 세그먼트 >>> 최근 5년 동안 경쟁사 보다 강해진 제품군은 단 하나도 없음. 즉 결정적으로 강점을 가진 분야가 없음
현재까자 방식은 충문한 것이 아니고 이대로 가다가는 시장에서의 위치가 위험함
# 에너지 결집 방법
회사의 사기가 저하되는 원인은 "고객"과 "경쟁상태"에 대한 인식이 약하고 자신들의 형편과 사정을 우선하는 경향이 많음
어떻게든 사원들의 에너지를 외부로 향하게 해야 한다. 자신들이 성과 있는 일을 하고 있는지를 스스로 생각하고 판단하게 하는 방법(누구의 책임인지를 추궁하지 않음. 어떻게 하면 잘될 것인지 등등..Why, WHy, WHy라고 거듭 생각하다 보면 남의 탓이 아님을 알게 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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