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략 프로페셔널" 이라는 책의 내용(저자 : 사에구사다다시 )으로 "3%의 시장 점유율을 85%로 끌어 올린 성공 실화"의 내용에 대하여 요약 정리하였습니다. 이미 읽어 보신 분들도 있지만 컨설턴트 입장에서 인지해야 될 내용으로 구성해 보았습니다. 본 구성 내용은 책의 내용으로 기반으로 한 것입니다.
경영컨설턴트의 직업 윤리 제 1 조 " 고객사의 기밀은 물론 호사명도 제 3 자에 누설하지 않는다" 입니다. 제 블로그를 방문하시면서 컨설턴트로서 업무를 수행하시고자 하는 분들은 꼭 기업하시기 바랍니다
기존 MBA School 교재의 사례들은 대체적으로 "거시적" 관점에서 접근하였고 그러다 보니 경영자이 고뇌가 드러나지 않은 점이 많이 있읍니다
사업전략이 성공하기 윟서는 현재 업체가 당연히 여기는 경쟁 규칙을 바꾸어야 합다(Game Rule). 즉 사업에 성공하는 사람은 스스로 새로운 경쟁 규칙을 만드는 사람이라고 나름 정의 할 수 있습니다.
본 책에서는 압도적으로 강한 경쟁 기업의 벽을 허물기 위해 어떻게를 새로운 경쟁 규칙을 만들려고 노력했고 결국 그것을 찾게 됩니다.
이러한 과정속에 "전략적 노하우" 가 숨어 있습니다. 전체적 서론 측면에서 정리해 보았습니다
# 시장이 성공하면 핵심적인 경쟁요소도 바뀐다 > 기술개발, 생산기술, 영업체계
# 싸움을 전면적인 아닌 국지전으로 전환하여 사업영역을 좁힌다 "Segmentation(시장 세분화 경영전략 기법)" > 아무리 작은 Segement라도 그 분야에서의 "No1"이 되는 것이 승리 비결이다
책의 사례를 들어 보면
. 판매 제품의 소비자 대상은 ? 판매 전략의 애매함은 결국 판매 부진을 예상하게 된다. 그러나 대주주의 기업문화가 보수적이다
> 미국 하버드 MBA에서는 개방적 인간관계, 전문직 목표(노력하는 인재), 실력으로 말하는 자유로운 비즈니스 세계를 언 급한다.
위 대주주는 지분 참여후 매출액 28억엔(280억)엘서 35억엔으로 연평균 25% 성장 했다. 사업 배경을 보면
1) 제일제철(일본)은 뉴메디칼(일본)사에 50% 지분을 참여한다. 뉴메디칼사의 지분 구조는 기존 CEO 5%, 기타 주주 15% 등이며, 매출액은280억 ~ 350억(지분 참여후 매출 변동적용)이다
일본 뉴메디칼은 미국 프로테크사(바이오 테크 벤처기업)와 일본 총 대리점 계약을 맺었다.
미국 프로테크사는 매출 4000억 규모이며 제일제철 지분 참여 후 매출 증가율 10% 안팎의 수준이다
뉴메디칼 매출의 3/4은 의료기기 사업부에서 발생하고 있다. 뉴메디칼의 매출은 제칠 제출 지분 참여후 연평균 30%가 증가하였다. 그러나 3/4매출을 찾지하는 의료기기사업부의 성장은 11% 안팎이다
여기서 Business Challenge라 발생하는데. 이상테에서 일본 시장 내 선졷적 지위확보가 어렵다는 판단을 하게 된다
[Key Question]
그래서, 향후 제일 제철의 뉴메디칼사의 경영은 어떻게 할 것인가?
SItuation : 제일제철 경영실적이 나빠지고 있다, 뉴메디칼 사장이며 프로테크 사업부를 겸직하는 분이 프로테크사의 요그 사항에 대하여 고민하고 있으며 결국 제일제출에서 파견나온 인재를 스카우트함(교재의 주인공)
이러한 상황에서 주인공이 펼쳐나가는 전략에 대하여 책의 CHapter별로 정리해 보았습니다 (31. 전략 프로페셔널 - Ch1. 새로운 돌파구 모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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