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략 컨설팅

컨설턴트가 되기 위한 교육 2

히즈웰컨설팅(hizwell-consulting) 2019. 12. 26. 15:05
728x90
반응형

"컨설턴트가 되기 위한 교육 1"에 이어 계속 해서 관련 내용을 말씀 드리고자 합니다

앞선 글에서는 기업관점에서 컨설팅의 정의를 말씀드렸으나 다양한 관점에서 컨설팅 정의를 제시할 필요가 있어 내용을 올려 드립니다

일반적 정의는 기업 경영상 나타나는 제반 문제점에 대해서 전문가(컨설턴트)의 진단과 지도를 통해 해결방안을 제시하는 것으로 고객의 문제점 해결, 고객의 성장 기회에 대한 포착 및 활용을 지원, 교육과 훈련의 실시, 고객의 변화 적응 능력 신장 등을 통해서 고객의 목표 달성, 역량강화, 경쟁력 확보를 지원하여 궁극적으로는 고객 만족을 서비스 목표로 함

"Britannica" > 'Providing professional or Expert advice < a consulting architect>'

"영국[경영컨설팅협회]" > '독립적인 능력을 갖춘 사람들이 정책, 조직, 방법, 절차상의 문제점을 발견하여 연구, 분석하고 이것을 토대로 이에 적합한 해법을 제시하며 이러한 해결 방법을 수행할 수 있도록 돕는 일'

"국제경영컨설턴트 협회(미 OCMCI)" > '경영책임이 있는 클라이언트들의 경영전반에 관련하여 독립된 자문과 지도를 제공하는 일련의 행위'

"국제노동기구(ILO)" > '조직의 목적을 달성하는데 있어어 경영, 업무상의 문제점을 해결하고 새로운 기회를 발견하고 포착하여, 학습을 촉진시키고변화를 실현하는 조직 및 관리자를 지원하는 독립적인 전문, 자문 서비스'

따라서 이러한 정의를 기반으로 컨설팅은 아래와 같은 목표를 가짐

'컨설팅의 다양한 서비스 경험과 축적된 노하우를 바탕으로, Best Practice, 최신 경영 이론 및 산업에 대한 지속적인 연구를 통해 고객의 상황에 가장 적합한 솔루션을 제공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고 생각합니다

물론 이러한 정의와 목표는 사실 획일적으로 동일할 수 는 없으며 각 분야에서 어디에 더 초점을 맞추냐에 따라 상이할 수있습니다. 예를 들면 경영전략, 재무회계, 마케팅, 구매, 생산, 물류 등 업무 영역 전문성 측면에서 정의와 목표는 약간식 상이할 수 있으나 근본적인 틀은 동일하다고 생각됩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