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컨설턴트로써 업무를 수행하는데 있어 여러가지 고려해야 될 사항들이 많이 있지만 그동안 컨설팅 경험에 의하여(지금도 컨설팅 회사를 운영하고 있지만) "컨설턴트에게 주는 충고"라는 내용으로 공유하고자 합니다.
직장에 있을때 컨설팅 본부에서 고민했던 내용들이 잘 정리되어 있습니다
컨설팅 프로젝트 수행 시 각 Step별로 진행 초기 단계에서 부터 다양한 조직의 이해관계자를 참여시키는 것이 중요합니다. 프로젝트 중요 성공 요소들이 각 단계에서 공통 되어야 하는데 프로젝트 진행 중간 또는 마지막 단계에서 검토 되어서는 안되며 이해관계자 중심으로 초기 단계부터 단계별로 검토진행되어야 합니다
프로젝트 초기에는 아주 최소한의 개념이라도 해결하고자 하는 문제와 개선 방안 아이디어, 전략 수행에 대한 이슈, 기대효과, 비용관련 문제 등에 대한 기본적인 분석을 수행해야 하며 이는 정식 제안 전에 완료되어 있어야 프로젝트의성공을 모도 할 수 있습니다. 이를 위해서는 주요 이해관계자들을 사전에 접촉하여 그들의 Needs를 분석하는 것ㅇ 중요합니다
[고객 계약 이전 필요한 구체적인 컨설턴트 역량]
ㅇ 직접적으로 컨설팅을 의뢰한 고객이 누구인지, 계약상 드러나지 않는 관계자들은 누구인지 파악
ㅇ 고객이 컨설팅 수행 팀에 바라는 점을 구체화
ㅇ 프로젝트 성공률이 현재 50% 미만이라고 판단되면 프로젝트를 거절하거나 연기 할 준비가 되어 있어야 함 (너무나 당연하나 현실적으로 잘 지켜지지 않음)
ㅇ 고객 사에서 외부에게 밝히기 어려운 불펴한 사항(예, 매출감소, 고객불만 사항)의 정보에 대한 정확한 사전 이해 필요
ㅇ 어떤 문제든 고객에게 숨기지 말고 직접 협의 진행 필요
그럼, 왜 고객이 프로젝트에 직접적으로 참여하고 개입해야만 하는가? 이는 고객의 직접적인 참여를 통해 컨설팅 프로젝트 만의 작업이 아닌 주인의식을 가지게 하며 향후 프로세스 및 전략 변화에 대한 의사를 확실 시 하고 참여시키게 하기 위함으로 프로젝트 성공에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기 때문입니다.
앞선 글에서 언급했던 Phase I. 문제에 대한 체계적 분석(Access Systemic Needs)이란 바로 비전 확립 -> 문제점 파악 -> 주요 질문 정리 -> 방법론을 통한 결론 도출의 각 단계를 체계적으로 해야 한다는 뜻 입니다
제안 수립 과정의 모든 단계에서 고객의 Needs)에 대한 분석이 사전에 전제되어야 합니다. 이러한 과정을 통해 문제의 근본원인을 파악할 수 있으며 고객의 본질적인 Needs에 초점을 둔 제안서를 작성할 수 있을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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